인사말
(사)수영고적민속예술보존협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그것은 우리 조상들의 삶과 지혜가 깃든 소중한 정신적 자산이며, 우리의 정체성(正體性)과 뿌리를 이어주는 가교(架橋)입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전통이 변하고 사라질 위기에 처하기도 했지만, 이를 지켜온 이들의 헌신(獻身)과 노력 덕분에 오늘날 우리는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을 이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우리의 역할은 이 소중한 유산을 계승(繼承)하고 발전(發展)시켜, 후대에도 전통문화의 가치를 온전히 전하는 것입니다.
임진왜란(壬辰倭亂) 전후(戰後), 경상좌도 수군 절도사영(慶尙左道水軍節度使營)이 주둔했던 유서 깊은 고장으로, 우리 조상들의 지혜와 얼이 깃든 다양한 전통문화유산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국가무형문화재(國家無形文化財) 제43호 ‘수영야류(壽營野遊)’, 제62호 ‘좌수영어방놀이(左水營漁坊놀이)’, 부산광역시 무형문화재(釜山廣域市無形文化財) 제2호 ‘수영농청놀이(壽營農廳놀이)’, 제22호 ‘수영지신밟기(壽營地神밟기)’ 등은 수영 지역이 지닌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오랜 세월을 거쳐 오늘날까지 전승(傳承)·보존(保存)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을 소중히 여기며 이를 지키기 위해 헌신한 선인(先人)들과, 오늘날까지 이를 보존하고 전승하는 예능보유자(藝能保有者) 및 전승자(傳承者)들의 노력 덕분에 우리는 지역의 전통문화유산을 자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다행스럽게도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특히 젊은 세대가 전통문화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은 민족문화 창달(民族文化暢達)을 위해 대단히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것은 우리 모두의 것이며, 우리의 정신생활(精神生活)을 더욱 풍요롭게 하는 초석(礎石)입니다. 우리 수영고적민속예술보존협회(壽營古蹟民俗藝術保存協會)는 전통을 단순히 보존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적 감각과 조화를 이루어 더욱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우리의 부단한 노력은 잊혀져가는 우리의 본래 모습을 되찾고, 그 내면에 산재(散在)된 사회적 기능을 온전히 회복하며, 지역민의 향토의식(鄕土意識)을 북돋우고, 문화민족으로서의 자긍심(自矜心)을 고취(鼓吹)하는 밑거름이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우리 협회는 전통문화의 전승과 발전을 위해 혼신(渾身)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격려(激勵), 그리고 끊임없는 지도(指導)와 편달(鞭撻)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